스킨과 관절을 보호하는 간단한 클라이밍 테이핑 방법!

스피릿

클라이밍을 더 자주 더 오래 할 수록 스킨이 버티질 못해 찢어지고 물집이 생기고만다. 행복한 클라이밍 생활을 위해 관절의 기능을 돕고 스킨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대표적인 손가락 테이핑 방법을 소개한다.


1. 알아둘점

1️⃣ 테이핑을 하면 대게 피부보다는 마찰력이 줄어든다.

2️⃣ 테이프 마다 마찰력과 특성이 다르므로 가능하면 클라이밍 전용 테이프를 사용하는게 좋다.

3️⃣ 너무 꽉 조이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악력 소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테이핑 할 만큼을 미리 떼어낸 다음 부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4️⃣ 테이핑은 해당 부위에 작용하는 스트레스를 최대 13% 정도 밖에 못 줄여주기 때문에, 테이핑을 했다고 무리한 동작을 취하거나 통증이 있는테 클라이밍을 해도 되는건 아니다. 통증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병원 진료를 받자.

5️⃣ 테이핑을 부상 방지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테이프가 늘어난 후에는 다시 갈아줘야 효과가 있다. 테이프는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자주 갈아주는게 좋다.

6️⃣ 테이프가 끝나는 지점을 손바닥 부분보다 손등 방향으로하면 테이프 끝부분이 떨어질 확률이 낮다.


2. 준비

테이핑을 하기 전에는 손에 이물질을 없애야한다. 초크가루, 먼지, 습기 등이 손에 묻어있을 경우 테이프의 접착력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테이핑은 손을 씻고 잘 말린 후에 진행한다.


3. 테이핑 방법

1️⃣ Ring-Method (single roop)

링 메소드, 링타입, 싱글루프, 반지모양 등 으로 불리는 방법으로 가장 단순해서 많이 선호된다. 반지처럼 손가락 한마디에 테이프를 겹쳐서 돌려감는 방법으로, 첫번째와 두번째 마디를 각각 테이핑 해주는 것이 지지력에 조금 더 도움이 된다.


2️⃣ X-Method (figure of eight)

엑스 메소드, 엑스테이핑, 8자모양 등으로 불리는 방법으로 한번의 테이핑으로 2개 마디를 감쌀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된다. 가장 빨리 2개 마디를 테이핑 할 수 있다.

테이프를 길게 준비한후, 손바닥과 가까운 마디에서 시작해서 Ring-Method 방법으로 한바퀴 감아준 후 접히는 부분을 대각선으로 지나서 다음 마디를 다시 Ring-Method 방법으로 2 바퀴 감아준다.

다시 접히는 부분을 대각선으로 지나서 손바닥과 가까운 마디에서 한바퀴 이상 감아준 후 마무리 한다.

X자 모양을 잘 보여주기 위해 얇은 테이프로 만들어보았다.


3️⃣ H-Method

관련 연구에 따르면 테이핑 방법 중 에이치 메소드, 에이치 테이핑 등으로 불리는 방법은 손가락에 작용하는 스트레스를 가장 줄여주는(약 13%) 효과적인 테이핑 법이다. 테이프를 두꺼운 직사각형 모양으로 떼어낸 후 긴 방향의 양끝 가운데 부분을 잘라내어 테이프를 H 모양으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테이프 중간에 두꺼운 부분을 손가락 마디 사이의 접히는 부분에 부착하고 H의 4개 다리 부분을 하나씩 손가락을 감싸주면 된다.


4️⃣ Buddy Taping

버디 테이핑은 Ring-Method와 동일한 방식으로 2개 이상의 손가락을 함께 묶는 방법이다. 2개 이상의 손가락을 함께 묶음으로서 약한 손가락의 지지력을 보완할 수 있고,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부상당한 손가락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다.


5️⃣ 손가락 끝마디 테이핑

손가락 끝마디를 테이핑할 때 중요한 점은 쉽게 벗겨지지 않게 만들기이다. 비교적 테이프를 얇게 사용하며 Ring-Method 처럼 겹쳐서 감되, 손가락 끝부분부터 시작해서 손가락 안쪽으로 올라오게 테이핑 해야 겹쳐진 테이프 부분이 마찰에 의해 벗겨지지 않는다. 테이프를 겹쳐서 감기전에 손가락 끝 부분을 상하로 지나며 마지막 한마디 정도를 덮도록 테이프를 한줄 미리 감아주면 테이프가 좀 더 견고하게 붙는다.

프로필사진 미리보기
스피릿 앱에서 내 완등률과 월간 리포트를 확인하고
클라이밍 실력을 관리해보세요!!

이번주 인기 가이드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