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뭐 입고 하지? 본격 클라이밍 바지 비교/분석

스피릿

클라이밍 복장


클라이밍은 뛰고 쪼그려앉고 팔 다리를 뻗고 몸을 뒤집고 구기는 역동적인 활동이다. 스키복, 수영복 처럼 정해진 복장은 따로 없지만 신축성있고 편한 옷을 입어야 한다.

특히 하의의 경우

1️⃣ 너무 통이 넓어 허리춤이나 다리를 계속 정리하며 입는 옷은 피해야 한다.

2️⃣ 홀드에 부딛히거나 니바를 걸어도 찢어지지 않고 마찰에 강해야 한다.

3️⃣ 다리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거나 봉제선이 약해 뜯어지기 쉬우면 안된다.


클라이밍 시장이 성숙해져가며 다양한 클라이밍 전문 의류가 등장했다. 다양한 브랜드들의 의류를 비교해보자.


상의


대부분의 클라이머들은 반팔티나 나시를 입고 클라이밍을 한다. 보통 암장 티셔츠나 크루 티셔츠를 많이 입는데 암장 티셔츠는 보통 20,000 ~ 30,000원에 판매된다.

티셔츠는 움직임이 편하고 넉넉한 옷이 좋으며 팔에 상처가 신경쓰인다면 팔토시나 긴팔티를 입는 것도 추천한다.



하의


최근들어 클라이밍 전문 바지 브랜드가 많이 등장했다. 유명한 브랜드로는 쏘엠, 잔나비클라임, 와일, 라드인사이드, 오름, 그라미치, 볼더씨 등이 있으며 핀치스웨이, 아이백스 등 새로운 바지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팬츠들이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이게 해주는 가젯크로치(가랑이 덧댐), 넓은 통으로 편안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선택을 위해 고려할 점은 바지길이나 통, 디자인, 가격, 그리고 재료이다.

클라이밍 바지들의 대부분이 면, 나일론, 스판을 섞어 만든다.

🍀 은 천연소재로 통풍이 잘 되고 위생적이며 세탁이 편리해 관리에 좋다. 생산비용이 비싸며 나일론대비 무겁다.

🍀 스판은 폴리/나일론보다 5배 이상 비싼 고급 원사로 잘 끊어지지 않고 신축성이 좋다.

🍀 나일론은 바스락거리는 가벼운 소재로 면보다 가볍고 강하다. 통풍이 안되어 땀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염/변색이 잘되고 보풀이 잘생겨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표는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클라이밍 브랜드 시그니처 클라이밍 팬츠들의 재질, 가격, 크기 정보이다.

모두들 클라이밍의 동작 특징을 고려하여 만든 편한 옷이다.

나일론의 함량이 높을 수록 바스락 거리고 광택이 있으며 가볍지만, 땀이 찰 가능성이 있다는 특성이 있다.

많은 클라이밍 팬츠가 평소에도 입을 수 있도록 편하고 예쁘게 만들어져 있으니 다양한 바지를 시도해보며 나에게 맞는 바지를 찾아보자.



(또 다른 팬츠의 비교를 원하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여기에서 첫구매 할인받고 클라이밍 팬츠 사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대부분의


클라이머들은 보통 반팔티 + 통이 넓은 바지나 반바지 조합을 많이 입는다. 여름이 올 수록 나시와 반바지 비중이 늘어난다.


상의

상의는 보통 암장 티셔츠나 크루 티셔츠를 많이 입는다. 암장 티셔츠는 보통 20,000 ~ 30,000원에 판매된다.


하의

하의는 통 넓은 바지나 반바지를 많이 입는다. 다리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야 하기 때문에 신축성이 넓은 바지를 입어야한다. 바지춤을 계속 올리고 싶지 않다면 내 몸에 잘 맞고 고무줄이 쫀쫀한 옷을 입자.

프로필사진 미리보기
스피릿 앱에서 내 완등률과 월간 리포트를 확인하고
클라이밍 실력을 관리해보세요!!

이번주 인기 가이드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