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라이밍 안전과 매너

스피릿

클라이밍은 “등반”하는 운동인 만큼 추락과 충돌을 포함한 부상 위험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주 약간의 안전수칙과 매너만 지킨다면 나와 타인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클라이밍을 할 수 있습니다!




나와 타인을 지키는 안전수칙

클라이밍 필수 안전수칙 8가지!

1. 초보자라면 같이할 선생님 필수

입문자나 초보자라면 클라이밍을 하는 내내 100% 감독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 필수입니다.

선생님은 클라이밍 경험이 충분한 사람이어야하고, 선생님 한명당 최대 2명 이하의 초보자를 동시에 감독하는게 안전합니다.


2. 주머니 비우기

주머니에 넣어둔 물품이나 떨어질 수 있는 장식품류는 모두 분리한 후 등반을 시작해야합니다.


3. 다운클라이밍 & 착지법

완등 후에는 다운 클라이밍을 최대한 사용해서 내려오며 점프나 추락으로 인한 착지 시에는 낙법을 사용하여 충격을 완화해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낙하시 양발을 11자 어깨너비로 하고, 착지시 무릎을 굽히며 ‘뒤구르기'를 하듯이 뒤로 누워 충격을 완화하는 것 입니다. 손으로 매트를 짚거나 발이 아닌 부위부터 착지할 시 부상위험이 크니 주의하세요!

팬더들이 착지를 매우 잘하니 팬더의 착지법을 확인해보세요


4. 실력에 맞는 난이도 선택

인공 암벽과 자연암벽 모두 루트마다 난이도가 책정되어 있기에 자신의 실력과 맞는 루트를 등반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공암벽은 스티커나 홀드의 색으로 난이도를 구분하고, 자연암벽은 암벽등반 난이도 체계에 따라서 난이도 평가되어 있습니다.

(난이도 표 보러가기)


5. 주변 클라이머를 파악

주변 클라이머와 충돌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주변 클라이머들을 파악하고 경로가 겹치지 않게 주의하세요.


6. 로프를 사용한다면 같이 해줄 사람 필수

탑로프나 리드 클라이밍을 한다면 하네스, 매듭, 카라비너 등 관련 장비를 능숙하게 다루는 선생님이나 동반자가 필수로 존재해서 함께 안전을 확보해야합니다.


7. 홀드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관리자에게 알리기

온도변화나 잦은 사용으로 홀드가 돌아가거나 깨지기도 합니다. 이런 홀드는 사고를 유발 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에게 바로 전달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모두의 행복을 위한 클라이밍 필수 매너


매너가 클라이머를 만든다. 모두를 위한 필수 매너 10가지


1. 매트는 등반자만

매트위에는 오로지 등반자만 올라가야합니다. 루트파인딩은 물론 대기할 때도 충돌과 사고로 연결될 수 있으므로 매트 밖에 위치해야하고, 매트위에 물건을 올리거나 걸터앉는 행위도 자제해야합니다.


2. 등반은 순서대로

사람이 많을 때는 항상 뒤에 기다리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고, 먼저 일어서서 대기하는 순서를 지켜서 차례로 등반합니다. 대기 하는 사람이 있을 때는 스타트 부근에서 바로 실수한게 아니라면 한번 착지 했으면 차례를 넘기고 다시 대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등반전 루트확인

등반 전에는 반드시 주변 등반자들을 확인하고 루트와 랜딩존이 겹치는지 확인한 후에 등반을 시작합니다. 루트가 정확하게 겹치지는 않더라도 랜딩존에서 충돌 가능성이 있거나 등반시 안전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면 위험이 없을 때까지 기다렸다 등반해야합니다.


4. 초크는 조심히

분말 초크사용 시, 초크백 밖에서 손을 털거나 박수를 쳐서 과도하게 초크가 날린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5. 맨발 NO

암벽화를 신지 않은채 맨발로 등반하는 경우 부상의 위험이 크고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합니다.


6. 요청하지 않은 조언은 NO

혼자힘으로 루트를 알아가는 것도 클라이밍의 순수한 재미 중 하나입니다. 요청하기 전에 과도한 참견이나 루트스포일러는 삼가주세요.


7. 타인의 장비 만지지 않기

등반시에는 소지품을 두고 할 수 밖에 없으니 허락없이 타인의 소지품을 함부로 옮기면 상당한 불쾌감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자주 다니는 통로나 좋은 자리에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소지품을 오래 방치하는 것도 실례입니다.


8. 홀드에 피 묻히지 않기

함께 사용하는 홀드인 만큼 피가 나거나 손과 신발에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조치를 취해서 홀드가 오염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9. 냄새 관리

심각한 냄새의 암벽화는 함께 이용하는 클라이머들의 불편을 야기하므로 암벽화 관리가 필요합니다.


10. 큰소리 자재

함께 이용하는 암장에서 과도한 응원이나 소음은 주변 클라이머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프로필사진 미리보기
스피릿 앱에서 내 완등율과 월간 리포트를 확인하고
클라이밍 실력을 관리해보세요!!

이번주 인기 게시물

전체보기
댓글 0
공감 1개